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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통서비스 이행기준

홈 HOME > 우리원소개 > 교육행정서비스헌장 > 공통서비스 이행기준

1.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    【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】

  • 고객이 원하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
    현관에 시설 안내도를 게시하여 찾고자 하는 담당부서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사전에 연락 주시면 안내 직원이 현관입구에서 대기하여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
   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배치도를 게시하고, 사무실에는 직원의 좌석마다 명패를 부착하며, 직원은 항상 신분증을 패용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
   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"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" 등으로 반갑게 인사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  민원인과 통화 중일 때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양해를 구한 후 전화통화를 하겠으며, 가급적 2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
   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,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처리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”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    【 전화를 하시는 경우】

  •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
    “안녕하십니까?(또는 감사합니다) ○○부○○○입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고,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
    “○○업무는 ○○부 ○○○선생님이 처리하고 있으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
    고객에게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용건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는
    “감사합니다(또는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. 등)” 라는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  【 우편·FAX·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】

  • 우편․FAX․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
   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하여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우리 원 홈페이지를 이용한 각종민원에 대하여 신속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.

2.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
  •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
    법정 처리기간보다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    민원사무명 처 리 기 간
    법 정 이행목표
    진정/단순 질의 7 일 4 일
    건의/법령 질의 14 일 7 일
    재직증명서 , 휴직증명원 3 시간 1 시간
    퇴직증명원 , 퇴직예정증명원
    검정고시 합격 ․ 성적 ․ 과목합격증명서
    사실증명 ( 확인 ) 서
    경력증명서 , 제적증명서 3 시간 1 시간
    연수이수확인원 , 수상확인원
    재학증명서 , 성적증명서
    졸업증명서 , 졸업예정증명서
    생활기록부 , 건강기록부
    학력증명서 ( 병사용 )
    교육비납입증명서
    폐지된 학교의 졸업 ․ 성적 ․ 제적 증명서

    교육행정정보시스템으로 발급 가능한 제 증명은 즉시 발급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교육행정정보시스템으로 발급 가능한 제 증명
    구 분 민 원 서 류 명
    학생 (7 종 ) 재학증명서 , 졸업(예정)증명서(1982년도 이후 졸업자), 제적증명서(2003년도 이후 졸업자),
    성적증명서(2003년도 이후 졸업자) , 학교생활기록부(2004년도 이후 졸업자), 정원외관리
    검정고시 (4 종 ) 성적증명서 , 합격증명서 , 과목합격증명서 , 과목합격증명서 ( 전체 )
    인사 (6 종 ) 재직증명서 ( 현재 재직 중인 자 ), 경력증명서 , 퇴직증명원 , 퇴직예정증명원 , 수상확인원 ,
    연수이수확인 원 (* 사립학교 제외 )
    평생교육 (9 종 ) 학원운영자사실확인서 , 학원운영휴원사실확인원 , 학원운영폐원사실확인원 ,
    학원운영사실확인원 ,학원강사사실확인서 , 학원설립자변경사실확인원 , 평생교육시설강사사실 확인서 , 교습소운영자사실확인서 , 개인과외교습자사실확인서

3.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

  •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    사실 확인을 거쳐 즉시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고,
    관련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상품권(10,000원 상당)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
    해당 직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  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,
    관련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상품권(10,000원 상당)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인이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
   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
    좋은 의견으로 채택되면 상품권(10,000원 상당)을 드리겠습니다.

4.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과 비밀 보장

  •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우리 원 홈페이지 【공지사항】, 【자료실】 등에 교육행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.

5. 고객의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
  •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

  • ✤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 ✤

   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부 서 명 담 당 업 무 전화번호 팩스
    국제교육부
    ( 제주외국어학습센터 )
    -외국어교육 연수
    - 외국어강좌 및 영어독서로 마음을 키우다
    - 1 일 체험학습
   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
    766-3326 766-3339
    외국 문화
    학습관
    동 부 -외국어 강좌
    - 1 일 체험학습
    - 소규모, 원거리학교지원 프로그램
   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
    783-9421 783-9424
    서 부 -외국어 강좌
    - 1 일 체험학습
    - 소규모학교 체험학습 지원
   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
    796-9451 796-9455
    서귀포 -외국어 강좌
    - 1 일 체험학습
    - 작은학교 및 원거리학교 지원
   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
    - 다같이 행복한 생각 나눔터
    796-9451 796-9455
    서귀포 -외국어 강좌
    - 1 일 체험학습
    - 느영나영 스토리타임
   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
    796-9451 796-9455
    다문화교육부
    ( 제주다문화교육센터 )
    - 다문화학생 교육지원
    - 다문화가정 학생 · 학부모 역량강화
    - 다문화교실 운영 - 다문화교육 전문성 신장
    - 다문화정보실 운영
    784-9041 784-9043
    총무부 - 청사시설 안내
    - 제증명 민원
    - 공사 · 물품 · 용역 등 입찰계약
    - 원어민교사 숙소 유지 · 관리
    766-3300 766-3319
    ▶ 우 ) 63180 제주시 전농로 88 ▶ http://www.jieis.go.kr

6.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잘못된 점과 부족한 점을 시정·보완하여 보다 질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7. 고객에게 부탁하는 사항

    우리 원의 모든 직원은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   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합니다.

  •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,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각 실 사용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우리 원 운영 방침에 따라 결정되고 있으니 가급적 사용 1주일 전까지는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방문 또는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신청취지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인권을 침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, 공익 우선의 행정을 추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법규와 제도로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직원이 있을 경우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담당: 총무부 최창균(064-766-3314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