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-
【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】
- 고객이 원하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
현관에 시설 안내도를 게시하여 찾고자 하는 담당부서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사전에 연락 주시면 안내 직원이 현관입구에서 대기하여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. -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
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배치도를 게시하고, 사무실에는 직원의 좌석마다 명패를 부착하며, 직원은 항상 신분증을 패용하겠습니다. -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
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"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" 등으로 반갑게 인사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민원인과 통화 중일 때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양해를 구한 후 전화통화를 하겠으며, 가급적 2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 -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
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,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처리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-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”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-
【 전화를 하시는 경우】
-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
“안녕하십니까?(또는 감사합니다) ○○부○○○입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고,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. -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
“○○업무는 ○○부 ○○○선생님이 처리하고 있으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하겠습니다. -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
고객에게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용건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 - 통화가 끝났을 때는
“감사합니다(또는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. 등)” 라는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-
【 우편·FAX·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】
- 우편․FAX․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
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하여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우리 원 홈페이지를 이용한 각종민원에 대하여 신속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.
2.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-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
법정 처리기간보다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민원사무명 처 리 기 간 법 정 이행목표 진정/단순질의 7일 4일 건의/법령 질의 14일 7일 재직증명서, 휴직증명원 3시간 1시간 퇴직증명원, 퇴직예정증명원 검정고시 합격․성적․과목합격증명서 경력증명서, 제적증명서 연수이수확인원, 수상확인원 졸업증명서, 졸업예정증명서
교육행정정보시스템으로 발급 가능한 제 증명은 즉시 발급해 드리겠습니다.
구 분 | 민 원 서 류 명 |
---|---|
학생 (7 종 ) | 재학증명서 , 졸업(예정)증명서(1982년도 이후 졸업자), 제적증명서(2003년도 이후 졸업자),
성적증명서(2003년도 이후 졸업자) , 학교생활기록부(2004년도 이후 졸업자), 정원외관리 |
검정고시 (4 종 ) | 성적증명서 , 합격증명서 , 과목합격증명서 , 과목합격증명서 ( 전체 ) |
인사 (6 종 ) | 재직증명서 ( 현재 재직 중인 자 ), 경력증명서 , 퇴직증명원 , 퇴직예정증명원 ,
수상확인원 , 연수이수확인 원 (* 사립학교 제외 ) |
평생교육 (9 종 ) | 학원운영자사실확인서 , 학원운영휴원사실확인원 , 학원운영폐원사실확인원 , 학원운영사실확인원 ,학원강사사실확인서 , 학원설립자변경사실확인원 , 평생교육시설강사사실 확인서 , 교습소운영자사실확인서 , 개인과외교습자사실확인서 |
3.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
-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사실 확인을 거쳐 즉시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고,
관련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상품권(10,000원 상당)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. -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
해당 직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. - 민원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,
관련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상품권(10,000원 상당)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. - 민원인이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
전화, 우편, FAX,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
좋은 의견으로 채택되면 상품권(10,000원 상당)을 드리겠습니다.
4.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과 비밀 보장
-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우리 원 홈페이지 【공지사항】, 【자료실】 등에 교육행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-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.
5. 고객의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-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✤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 ✤
부 서 명 | 담 당 업 무 | 전화번호 | 팩스 | |
---|---|---|---|---|
국제교육부 (제주외국어학습센터) |
- 외국어강좌 - 체험학습 - 학교(기관) 지원 프로그램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 외국어 연수 |
766-3326 | 766-3339 | |
외국 문화 학습관 |
동 부 | - 외국어강좌 - 체험학습 - 학교(기관) 지원 프로그램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 |
783-9421 | 783-9424 |
서 부 | - 외국어강좌 - 체험학습 - 학교(기관) 지원 프로그램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 |
796-9451 | 796-9455 | |
서귀포 | - 외국어강좌 - 체험학습 - 학교(기관) 지원 프로그램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 |
767-9811 | 767-9816 | |
신제주 | - 외국어강좌 - 체험학습 - 학교(기관) 지원 프로그램 - 자기주도학습실 및 외국어독서실 운영 |
744-9161 | 744-9166 | |
다문화교육부 (제주다문화교육센터) |
-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- 다문화가정 성장 지원 - 다문화교육 및 어울림 - 다문화교육 전문성 신장 - 다문화정보실 운영 |
784-9041 | 784-9043 | |
총무부 | 행정업무서비스 운영 | 766-3300 | 766-3319 | |
▶ 우 ) 63180 제주시 전농로 88 ▶ http://www.jiei.go.kr |
6.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-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.
-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잘못된 점과 부족한 점을 시정·보완하여 보다 질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7. 고객에게 부탁하는 사항
-
우리 원의 모든 직원은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-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,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각 실 사용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우리 원 운영 방침에 따라 결정되고 있으니 가급적 사용 1주일 전까지는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방문 또는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신청취지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인권을 침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, 공익 우선의 행정을 추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법규와 제도로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.
-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직원이 있을 경우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합니다.
담당: 총무부 안경아(064-766-3314)